박지선 교수 "'친절한금자씨' 금자, '더글로리' 동은과 유사해"

입력 2023-04-17 11:06   수정 2023-04-17 11:07



'지선씨네마인드2'에서 범죄심리전문가 박지선 숙명여대 교수가 영화 '친절한 금자 씨' 이금자(이영애 분)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문동은(송혜교 분)의 공통점을 언급했다.

16일 방송된 SBS '지선씨네마인드2'에서는 '친절한 금자씨'를 프로파일링했다.

'친절한 금자씨'는 6살 박원모 어린이를 유괴, 살해한 죄로 13년 동안 복역한 이금자가 출소하면서 사건의 진범인 백 선생(최민식 분)에게 복수하는 이야기다.

박지선 교수는 처절한 복수를 그린 인기 드라마 '더 글로리'의 문동은과 금자 씨의 삶에 유사점이 있다고 밝혔다. 박지선 교수는 "극 중 동은은 연진(임지연 분)에 대한 복수를 위해 교대에 가고, 연진의 집 근처에서 살며 삶의 이유가 '연진'이가 됐다"며 백 선생에게 복수하기 위해 교도소에서 13년간 사전 준비한 금자 씨와 비교했다. 이처럼 삶의 목적과 정체성이 '복수'가 된 이금자와 문동은. 박지선 교수는 이를 토대로 과연 복수가 끝나면 행복할지, 복수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친절한 금자씨'를 분석했다.

드라마 '카지노'로 또 한 번 인생 연기를 보여준 배우 최민식. 그가 연기한 '백 선생'의 분석도 놓치지 않았다. 백 선생은 박원모 군 외에도 4명의 어린이를 유괴, 살해했는데 이 범행 과정을 직접 녹화해 기록을 남겼다. 박지선 교수는 해당 장면이 바로 백 선생의 '오만함'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백 선생 입장에선 아이들을 계속 죽였음에도 한 번도 잡히지 않았다. 거기다 금전적인 이득도 얻었기에 자신이 완벽하게 상황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그 때문에 범행 과정을 테이프로 남겨 뒀을 것"이라고 말해 백 선생의 뻔뻔함과 무자비함을 꼬집었다. 덧붙여 현장 검증 당시 백 선생이 시종일관 금자 씨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모습에 무서움까지 느꼈다고 말해 출연자들 또한 경악했다.

18년 만에 한국 프로그램에 출연한 반가운 인물도 있었다. 바로 금자 씨의 딸 제니, 권예영 씨다. 권예영 씨는 현재 배우가 아닌 미군 포병장교로 근무 중인 근황을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다. 또한 어디에서도 말하지 않은 캐스팅 비화를 공개, 당시 12살이던 권예영 씨는 아동 모델로 활동 중이던 남동생의 CF 촬영장을 따라갔다가 일생일대의 기회를 마주했다며 그날을 회상했다. "미국에서 나고 자라 동생과는 영어로 대화를 했는데 그 모습을 보고 명함을 받았고 오디션을 통해 제니가 됐다"며 박찬욱 감독의 선택을 받은 것에 대해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게스트로 출연한 배우 고수희가 18년 전 자신이 연기한 '마녀' 캐릭터를 분석한 지점도 눈길을 끌었다. 극 중 마녀는 금자 씨 손에 죽임을 당하는 인물이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고수희는 자신이 금자 씨 복수의 가장 큰 조력자라고 했다. 심지어 "제가 금자 씨 손에 죽을 걸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금자 씨가 저에게 친절했으니까, 금자 씨를 돕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라며 기꺼이 금자 씨를 위해 죽음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해 영화의 새로운 해석을 제시했다.

고수희의 남다른 해석으로 프'도'파일러로서 위기감을 느낀 장도연은 잽싸게 자신이 발견한 디테일을 내놓았다. 장프'도'는 금자 씨의 출소를 축하하러 온 전도사와 성가대 단원들이 바닥에 버린 '종이컵'에 주목했다. 평범해 보이는 이 종이컵엔 그림이 그려져 있었는데 그건 바로 '나비'. 화면에 2초 남짓 등장한 종이컵의 디테일은 그 누구도 알아채지 못했는데, 이를 발견한 장프'도'는 "나비는 변화의 상징. 금자 씨가 복수를 위해 날아오를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부분이다"며 영화 속 숨은 의미를 해석해 '지선씨네마인드2' 공식 프'도'파일러 타이틀을 지켜냈다.

'지선씨네마인드2' 제작진은 오디오 채널 분리를 통해 영화 속 숨겨져 있던 박원모 군의 목소리를 찾아냈다. 박원모 군은 백 선생이 금자 씨에게 누명을 씌운 사건의 피해자이자, 금자 씨가 복수를 다짐하게 된 계기가 된 인물이다. "나 몇 밤 자면 집에 가는 거야?" "또 데리러 올 거지, 누나?" 단 두 마디였지만 박지선 교수는 "금자 씨를 향한 대사인 것 같다. 금자 씨를 굉장히 따랐던 거로 보이고, 금자 씨도 이 때문에 죄책감이 컸을 것"이라고 말해 백 선생을 향한 금자 씨의 복수심이 얼마나 깊었을지 짐작하게 해줬다.

방송 말미엔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 박지선 교수는 '지선의 시선'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건 복수가 아닌 사랑"이라고 끝맺었는데, 녹화장에 갑자기 "나의 하나뿐인 엄마. 안녕, 금자 씨"가 울려 퍼졌다. '친절한 금자씨' 내레이터이자, 어른이 된 제니의 목소리를 연기한 김세원 성우가 영화 대사를 인용해 깜짝 선물한 것이다. '지선의 시선'의 감동을 잇는 완벽한 마무리에 장도연과 고수희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고 결국 '지선씨네마인드' 시리즈 사상 최초로 녹화장이 눈물바다가 됐다.

한편 범죄심리학자의 시선으로 영화를 프로파일링하는 '지선씨네마인드2'는 오는 23일 밤 11시 5분, 살해 누명을 쓴 아들을 지키기 위한 엄마의 고군분투를 다룬 봉준호 감독 연출작 '마더'를 분석할 예정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